조명계획

설계자가 건축의 전과정을 책임시공, 건축물의 완성도를 높이는 통합 시스템

조명계획

  • 유용한 조명 기법. 조명계획의 이해

    다운라이팅 (Down Lighting) - 직부 또는 매입 형태의 광원을 위에서 아래로 직접 향하게 하는 조명 방식으로 백열등, 형광등 기타 일반적인 조명방식이 모두 이에 속한다.

    하이라이팅 (High Lighting) - 특정 부분을 강조하는 기법으로 대상물의 밝기가 인접 부분보다 3배 이상의 밝기를 유지하여야 효과가 있다. 디스플레이용 방식으로 많이 활용한다.

    월워싱 (Wall Washing) - 벽면에 빛의 터치를 강조하여 단조로운 실내공간에 신비감과 확장감을 더해준다.

    백라이팅 (Back Lighting) - 스테인드 글라스 등의 투과성 있는 물질을 이용하여 광천장을 이루거나 창문을 만드는 기법으로 창이 없는 지하공간에 활용도가 높다.

    업라이팅 (Up Lighting) - 빛을 하단에서 위로 끌어올려 드라마틱한 조명을 연출한다.
    음영이 강조되어 근엄한 느낌을 주며 한편으로는 그로테스크한 형상까지 연출한다.

    코브 라이팅 (Cove Lighting) - 벽면 상단이나 천장 부분에 간접 등박스를 설치하고 내부에 형광등이나 줄 네온으로 조명하는 방식으로 천장에 개방감을 더해주며 낮은 청장을 시각적으로 높게 느끼도록 만들어준다.

  • 건축조명, 인테리어 조명.
    분위기의 마술사 - 간접조명

    색상 계획과 더불어 조명계획은 가장 중요한 실내 디자인 요소이다. 지나치게 밝아도 안되며, 또한 어두워도 안된다.
    목적에 따라서는 적정 조도를 유지하는 것 이외에 심미적 디자인 요소로도 작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건축 조명 계획 외에 다양한 표정의 인테리어 간접조명계획을 세워야 한다.

  • 설교단의 무대조명계획. 무대조명설치

    투자 정도에 따라 다양한 기능의 무대조명을 설치할 수 있으나 전문가와 함께 목회 방향에 따른 정확한 규모 검토가 필요하다.
    보통 할로겐램프를 주광원으로 여러 개의 스포트라이트를 몇 개의 회로 단위로 조닝하여 조광기로 밝기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한다.
    설교자가 눈부심이 없도록 전면 스포트의 거리와 각도에 유의하고 또한 얼굴에 그림자가 생기지 않도록 톰라이트와 측면 및 배면 조명이 적절한 조화가 중요하다.
    그러나 이와 같은 특수조명의 경우는 많은 비용이 소요되므로 중소규모의 예배실인 경우엔 일반 할로겐 사각투광등을 3~5개 정도 사용해 주는 것이 합리적이다.

  • 성도석의 조명계획 할로겐램프 & 삼파장램프

    천장고가 높은 예배실 (7M 이상) 은 HQ와 할로겐램프를 주광원으로 사용하였으나 램프의 수명이 짧고 고열이 발생하여 전력 소모량이 크게 부담이 되었다.
    현재는 기존의 문제점을 개선한 LED 조명으로 대체되고 있으며 현재는 초기 설치비용이 부담이 되겠지만 대중화되면서 생산원가도 낮아질 전망이다.

(주)필하우징종합건설.

대표 : 장형준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2-9 (옥인동) 세종빌딩 1F

사업자등록번호 : 102-81-42663

고객문의 : 02-391-0232

고객지원메일 : pil@pil.co.kr